GNEPA 경남투자경제진흥원 GyeongNam Economic Promotion Agency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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e경남몰 운영사업

사업목적
온라인 시장(e커머스)의 확대 및 유통업계의 트렌드 변화에 부응하고, 소비자 물가 상승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, 중소기업, 농·어업인의 온라인 판로 개척 및 확대를 지원
사업기간
연중 계속

* 2021년부터 경남투자경제진흥원에서 운영

사업내용

  • 경상남도 소상공인, 농어민 입점을 통한 온라인 판로 개척 유도
  • 기획전 진행, 라이브커머스, 구독경제(정기배송 주문) 등의 다양한 온라인 판매 지원을 통한 입점 업체의 매출 소득 증대 도모
  • ‘e경남몰‘의 원활한 운영 및 홍보를 통한 경상남도 농산물 및 특산물, 공산품 등 비대면 온라인 시장에서의 브랜드 가치 제고
추진일정
  • 입점 희망 업체 모집(연중 계속)
  • 할인 기획전 등 다양한 프로모션 추진
문의처
사업본부, 사업2팀(055-230-2907~8)

소상공인 온라인 입점지원사업

사업목적
온라인 입점 지원을 통한 사업 참여 업체의 온라인 판로 개척으로 지역 내 경쟁 제약 개선, 전국 판로 확대 및 매출신장 도모

* 2024년 온라인입점지원 사업은 e경남몰 입점을 대상으로 시행

온라인 입점 관련 컨설팅 및 마케팅 지원으로 도내 소상공인 업체역량 강화
사업기간
4월 ~ 사업비 소진 시 까지

* 최초 시행 연도 : 2020년

지원 대상
자체 생산, 제작 및 제조한 제품을 보유한 도내 소재 소상공인
주요 내용
  • 온라인 입점 컨설팅 : e경남몰 점포 입점 관련 컨설팅
  • 온라인 마케팅 비용 지원 : e경남몰 입점 관련 제품 상세페이지 제작 등
  • e경남몰 기획전 지원 : e경남몰 신규 입점업체 대상 기획전 진행
추진일정
  • 컨설턴트 모집 및 선발 : 4월 (예정)
  • 사업대상자 모집 : 4월 ~ 사업비 소진시까지
  • - 4월 : 컨설턴트 모집 진행(7명) ※ 온라인 입점 분야 컨설팅 가능한 자
  • - 4월~11월 : 사업공고 및 모집 진행(100개소 예정)

    ※ 지원자 서류검토 및 현장실사를 통한 선별 / 예산 소진 시까지 상시모집 진행

  • - 100개소 모집 및 지원 진행(컨설팅 및 마케팅 지원)
  • - 지원 완료 후 만족도 조사 및 매출액 조사 등 진행
문의처
사업본부, 사업2팀(055-230-2908)

소상공인 온라인 쇼핑몰 기획전

사업목적
  • 비대면 판매 활성화를 통한 경상남도 소상공인의 온라인 판매 활로 개척
  • 대형 온라인 쇼핑몰 입점 및 판매를 바탕으로 매출 증대 및 온라인 기획전 입점 지원을 통한 온라인 판매역량 강화
사업기간
4월 ~ 12월 (예정)
사업내용
  • 대형 온라인 쇼핑몰 내 경상남도 기획전 및 전용관 운영
  • 마케팅 및 프로모션 지원을 통한 도내 우수상품 판매 활성화
  • 사업지원 추진절차

추진일정
  • 입점업체 모집 : 6월 중(예정)
  • 기획전 진행 : 6월 ~ 11월 (예정)
문의처
사업본부, 사업2팀(055-230-2905)

수산물 온라인몰 활용 소비촉진 기획전

사업목적
  • 도내 수산물 소비 촉진 및 어업인 매출 증대, 판로개척 등을 위함
  • 지역 우수 수산물 판로 확대를 통한 수산물 소비촉진 활성화
사업기간
2 ~ 12월
사업내용
  • 도내 우수 수산물 소비 촉진을 위한 온라인몰 기획전 진행
    (e경남몰 등의 온라인몰을 통한 할인 판촉행사, 특판전 진행)
추진일정
  • 2 ~ 3월 : 사업 모집 및 참가업체 선정(예정)
  • 4 ~ 11월 : 온라인몰 기획전 등 행사 진행(예정)
  • 12월 : 결과보고 및 정산
문의처
사업본부, 사업2팀(055-230-2907)

e경남몰 운영 및 활성화

사업목적
도내 우수상품의 온라인 판로확대, 우수한 지역상품 판매로 소비자 만족도 향상 등을 통해 e경남몰 홍보 효과 극대화 및 지역 판매자의 수익향상과 매출증대의 선순환 구조로 이어질 수 있는 체제 마련
사업기간
연중 계속
사업내용

  • 경상남도 소상공인, 농어민 입점을 통한 온라인 판로 개척 유도
  • 라이브커머스 등의 다양한 온라인 판로 개척 및 지원
추진일정
  • 입점 희망 업체 모집(연중 계속)
  • 할인 기획전 등 다양한 프로모션 추진
문의처
사업본부, 사업2팀(055-230-2906)

경남 우수상품 구독경제 서비스

사업목적
유통플랫폼 및 비대면 소비패턴 변화에 따라 정기 구독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통해 경남 우수상품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판로를 확대하고자 함
사업기간
2023년 3월 ~ 12월
사업대상
경상남도 내 제로페이 가맹점 및 사용자
사업내용
  • 경남 우수상품의 정기적 배송
  • 고정적인 고객 확보를 위한 다양한 구독 상품 개발
  • 다양한 이벤트 및 프로모션을 진행을 통한 구독경제 활성화
추진일정
  • 23년 3월 ~ 8월 : 모집 및 참가업체 선정
  • 23년 4월 ~ 11월 : 사업추진
  • 23년 12월 : 결과보고 및 정산
문의처
사업본부, 사업2팀(055-230-2906)

소상공인 온라인 입점지원사업

사업목적
  • e경남몰 입점 지원을 통한 지원업체의 온라인 판로 개척으로 지역 내 경쟁 제약 개선, 전국 판로 확대 및 매출신장 도모
  • 온라인 판매 관련 컨설팅을 통한 업체 강점 부각 및 교육 지원
  • e경남몰 입점 업체 수 증가
사업기간
23년 4월 ~ 사업비 소진 시 까지

최초 시행 연도 : 2020년

사업내용
  • 온라인 입점 컨설팅: e경남몰 점포 입점 관련 컨설팅
  • 온라인 마케팅 비용 지원: e경남몰 입점 관련 제품 상세페이지 제작 등
추진일정
  • 컨설턴트 모집 및 선발: 22년 4월 ~ 사업대상자 모집 종료 시 까지
  • 사업대상자 모집: 23년 4월 ~ 사업비 소진시까지
    • - 4월 : 컨설턴트 모집 진행(20명) ※온라인입점 분야
    • - 4월 : 사업공고 및 모집 진행(100개점)

      지원자 서류검토 및 현장실사를 통한 선별 / 지원율이 부진할 시 상시모집으로 진행

    • - 5월 : 지원자 선별 후 컨설팅 실시
    • - 100개점 모집 및 지원 완료 시까지 진행
    • - 사업 완료 후 10월 ~ 11월 중 월별 매출액 조사 및 취합 진행
문의처
사업본부, 사업2팀(055-230-2907)

소상공인 온라인 쇼핑몰 기획전

사업목적
  • 비대면 판매 활성화를 통한 경상남도 소상공인의 온라인 판매 활로 개척
  • 대형 온라인 쇼핑몰 입점 및 판매를 바탕으로 경상남도 우수상품들의 브랜드 이미지 제고 유도
  • 온라인 기획전 입점 지원을 통한 온라인 판매역량 강화
사업기간
23년 6 ~ 12월
사업내용
  • 온라인 쇼핑몰 입점 및 마케팅 지원을 통한 판매 활로 개척 및 소상공인 매출 증대 유도
  • 사업지원 추진절차

    • 계획 수립

      쇼핑몰 미팅 및 사업 계획 확정

      6월

    • 쇼핑몰선정

      협약 대상 쇼핑몰 모집 및 평가

      6월 초

    • 참여업체모집

      협약 진행 및 입점 업체 모집

      6월 말

    • 기획전 진행

      기획전 진행

      7~9월

    • 결과도출

      결과보고

      10월

추진일정
  • 입점업체 모집: 23년 6월 중(1주간 진행)
  • 기획전 진행: 23년 7월 ~ 9월 (3개월)

    2023년 동행세일 시즌과 9월 28일 ~ 30일 추석 연휴기간을 염두에 둔 일정

문의처
사업본부, 사업2팀(055-230-2907)

소상공인 협업화 지원사업

사업목적
  • 공동 이용 시설 및 장비, 운영시스템 등 인프라 구축 지원으로 소상공인 부담 완화
  • 협업 및 공동사업을 통한 소상공인 협동조합의 사회적 가치 지속가능성 제고 및 조합원(소상공인) 성장 촉진
사업기간
23년 2 ~ 12월 ※ 최초 시행 연도 : 2018년
사업내용
  • 협업사업 소요비용 80% 이내 지원 ※ 부가가치세, 관세 제외
  • 공동 이용 시설 구축(기계시설 및 장비 등)
  • 공동 운영시스템 구축(공동구매ㆍ판매ㆍ고객관리 시스템 등)
  • 사업지원 추진절차

    • 신청

      협동조합 -> 진흥원

      2 ~ 3월

    • 1차선정평가

      진흥원

      4월 중순

    • 2차평가(선정)

      평가위원회

      4월 말

    • 협약체결

      협동조합<- ->진흥원

      5월 초

    • 시행 및 사후관리

      진흥원 -> 협동조합

      5월 ~ 12월

추진일정
  • 23년 사업 기본계획 통보 및 위·수탁 협약 체결(도↔진흥원) : 23년 2월 중
  • 사업계획서 제출(진흥원) 및 위탁사업비 교부 : 23년 2월 중
  • 지원사업 공고 및 사업 추진(진흥원) : 23년 2~12월
문의처
사업본부, 사업2팀(055-230-2907)

소상공인 협업화 지원

사업목적
소상공인간 자발적 협업사업(공동장비, 판로개척, 마케팅 등)을 통해 규모의 한계 극복 및 공동이익 창출로 경쟁력 강화
사업기간
2022년 3월 ~ 11월
사업내용

소요사업비 80% 지원(분야별 지원 한도 내)

  • 지원규모 : 3개 분야(각 분야 1개 협업체 선정) ※협업체는 3~4개 소상공업체로 구성
  • 지원한도 : 시설구축(2,500만원), 운영시스템(2,000만원), 브랜드개발(1,600원)
향후계획
  • '22. 3~4 : 공고 및 협업체 모집
  • '22. 5 : 평가 및 대상 업체 선정
  • '22. 6 : 협업화 계획 승인
  • '22. 6~10 : 협업화 사업 진행
  • '22. 11 : 협업 사업비 지원
담당부서
소상공인지원팀

소상공인 디지털플랫폼 활성화

사업목적
코로나19로 인한 경영악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맹점 및 사용자에게 프로모션 지원을 통하여 소비를 진작하고 제로페이 및 경남사랑상품권 디지털플랫폼 활성화를 통한 경남특화 발전방안 마련
사업기간
2022년 3월 ~ 11월
사업대상
경상남도 내 제로페이 가맹점 및 사용자
사업내용
  • 분기별 가맹점 설문조사를 통한 디지털플랫폼 개선사항 의견수렴
  • 21년도 제로페이 데이터분석 결과를 토대로 프로모션 추진 대상 업종 및 가맹점을 선별하여 리워드 지급
  • 제로페이 관리자용 플랫폼 데이터를 토대로 경남특화 기능 개발
  • 제로페이 활성화 및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한 홍보 진행
향후계획
  • '22. 3 : 제로페이 관리자 플랫폼 개선
  • '22. 5 : 분기별 설문조사(상반기)
  • '22. 7 : 제로페이 리워드 프로모션 기획
  • '22. 8 : 제로페이 리워드 프로모션 시행
  • '22. 11 : 분기별 설문조사(하반기)
담당부서
소상공인지원팀

소상공인 온라인 입점 지원

사업목적
코로나19 및 소비·유통 환경변화(대면→비대면)에 따른 오프라인 매장의 신규 판매 활로 개척
사업기간
2022년 3월 ~ 11월
사업대상
자체 개발ㆍ제조, 디자인 제품을 보유한 경남도 내 소상공인
지원규모
100,000천원(50개소)
사업내용
  • 온라인 입점 관련 컨설턴트를 통해 1:1 대면 컨설팅 지원
  • 온라인 입점 준비 과정부터 상품 촬영 기법, 마케팅 등 다방면 교육 제공
  • 마케팅 비용 지원으로 소상공인 초기 마케팅 부담 완화
향후계획
  • '22. 3~4 : 컨설턴트 모집 공고
  • '22. 4~5 : 사업 참여 소상공인 모집 공고
  • '22. 5~6 : 선정업체 평가(서면 및 현장실사)
  • '22. 6~10 : 선정업체 결정 및 사업 시행
  • '22. 11 : 사업 대상 업체 현황 조사
담당부서
소상공인지원팀

소상공인 골목상권 활력사업

사업목적
소규모 점포가 밀집된 골목상권에 대한 특화 지원으로 신흥상권은 경남의 대표 상권으로 육성하고 위기상권은 공동체 역량강화 지원
사업기간
2022년 3월 ~ 11월
사업대상
30개 내외의 점포 밀집형태의 소규모 사업공동체 상권
지원규모
도내 소상공인 골목상권 공동체 1개소
사업내용
  • 골목상권 내 환경개선 사업 지원
  •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지원
  • 골목상권 자생력 강화를 위한 컨설팅 진행
향후계획
  • '22. 3~4 : 공고 및 접수
  • '22. 4 : 컨설턴트 모집 및 선정
  • '22. 5 : 지원대상 골목상권 선정
  • '22. 5~8 : 컨설팅 진행
  • '22. 6~10 : 환경개선 및 마케팅 진행
  • '22. 11 : 사후점검
담당부서
소상공인지원팀

소상공인 온라인 쇼핑몰 기획전

사업목적
비대면 판매의 활성화로 인해 온라인 쇼핑몰 입점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경상남도 소상공인 온라인 판매 활로 개척 지원
사업기간
2022년 3월 ~ 11월
사업대상
온라인 입점에 관심이 있고 입점 준비(상세페이지 구비)가 되어 있는 경상남도 소상공인
사업내용
  • 온라인 쇼핑몰 내 경상남도 기획전 운영
  • 할인 쿠폰 지원을 통한 경상남도 우수 상품 판매 활성화
향후계획
  • '22. 3 : 쇼핑몰 선정
  • '22. 4~5 : 사업 대상자(입점업체) 모집
  • '22. 6~11 : 쇼핑몰 입점 및 기획전 진행
담당부서
소상공인지원팀

경상남도 온라인 통합쇼핑몰(e경남몰) 운영사업

사업목적
도내 우수상품의 온라인 판로확대, 우수한 지역상품 판매로 소비자 만족도 향상 등을 통해 e경남몰 홍보 효과 극대화 및 지역 판매자의 수익향상과 매출증대의 선순환 구조로 이어질 수 있는 체제 마련
사업기간
2021년 7월 ~ 계속
사업대상
도내 소재의 사업장(본사 및 공장)을 운영 중인 소상공인, 농어민
사업내용
  • 경상남도 소상공인, 농어민 입점을 통한 온라인 판로 개척 유도
  • 라이브커머스 등의 다양한 온라인 판로 개척 및 지원
향후계획
  • '21. 7~계속 : 입점 희망 업체 모집
  • '21. 7~계속 : 기획전 등 다양한 프로모션 추진
담당부서
소상공인지원팀

경남 우수상품 구독서비스

사업목적
유통플랫폼 및 비대면 소비패턴 변화에 따라 정기 구독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통해 경남 우수상품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판로를 확대하고자 함
사업기간
2022년 3월 ~ 12월
사업대상
e경남몰에 입점되어 있는 경상남도 업체
사업내용
  • 공모사업으로 진행 중인 구독경제화 사업의 연속성 확보 및 확대 진행
  • 고정적인 고객 확보를 위한 다양한 구독 상품 개발
  • 다양한 이벤트 및 프로모션을 진행하여 지속적인 소비자 구매 유도
향후계획
  • '22. 3~12 : 구독 상품 개발 및 발굴
  • '22. 3~12 : 이벤트 및 프로모션 진행
  • '22. 3~12 : 정기구독 서비스 홍보
담당부서
소상공인지원팀

해외 온라인쇼핑몰 입점지원

사업목적
경상남도 우수제품 생산자의 해외 온라인 판로개척 지원
사업기간
2022년 3월 ~ 12월
사업대상
해외 온라인쇼핑몰 입점에 관심이 있으며 도내에서 업체를 운영중인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
사업내용
  • 입점 준비부터 계정생성, 상품등록, 판매 운영관리까지 심화교육 진행
  • 전문 MD와의 매칭을 통한 체계적인 밀착관리 및 컨설팅
  • 국가별 인플루언서 활용을 통한 홍보·마케팅 추진
  • 참여업체 대상 온라인 해외마케팅 활용 교육 제공
향후계획
  • '22. 4 : 수행업체 선정 및 협약
  • '22. 5 : 해외 입점 지원 업체 모집
  • '22. 6~11 : 해외 온라인쇼핑몰 입점 및 판매 개시
담당부서
소상공인지원팀

소상공인 정책 아이디어 공모전

사업목적
코로나19로 인한 소상공인 피해가 지속됨에 따라 이를 타개하기 위한 정책 필요성 절감 및 실제 반영을 통한 지역 활력 제고
사업기간
2022년 3월 ~ 8월
사업대상
경남도민(소상공인 정책에 관심있는 누구나 참여 가능)
사업내용
  • 소상공인 정책 정책 아이디어 제안서 모집 및 평가
  • 공모전 시상식 진행
향후계획
  • '22. 3 : 공고전 홍보물 제작
  • '22. 4~5 : 공고 및 제안서 모집
  • '22. 6 : 정책 아이디어 제안서 평가
  • '22. 7 : 당선작 선정 및 시상
담당부서
소상공인지원팀

소상공인 창업 성공사다리 지원

사업목적
창업 단계별 맞춤형 교육으로 성공창업 유도
사업기간
2021. 3.~11.
사업내용

창업 전문프로그램 구성 및 운영

  • 기초세무, 마케팅기법, 상권분석, 노무관리 등 경쟁력 강화에 필요한 커리큘럼 제공
  • 창업 관련 교육 → 수료증 발급(창업 특별자금 지원 신청)
향후계획
  • 참여접수 및 강사배정: 21. 5.~6.
  • 사업시행: 21. 6.~11.
담당부서
소상공인지원팀

소상공인 협업화 지원

사업목적
소상공인간 자발적 협업사업(공동장비, 판로개척, 마케팅 등)을 통해 규모의 한계 극복 및 공동이익 창출로 경쟁력 강화
사업기간
2021. 3.~11.
사업내용

소요사업비 80% 지원(분야별 지원 한도 내)

  • 지원규모 : 4개 협업체
  • 지원한도 : 시설구축(3천만원), 운영시스템(2천만원), 브랜드개발(2천만원)
향후계획
  • 참여접수 및 업체선정: '21. 3.~6.
  • 협약체결 및 사업시행: '21. 6.~11.
담당부서
소상공인지원팀

제로페이 활성화 프로모션 추진

사업목적
제로페이 활성화로 소상공인 매출향상, 지역경제 선순환
사업기간
2021. 1월 ~ 12월
사업대상
도내 제로페이 소비자 및 가맹점
사업내용
  • 사용자 환급 프로모션 진행
  • 사행성 유흥 업종을 제외한 전체 가맹점 환급 프로모션 진행
  • 제로페이 결제 데이터 분석 등
향후계획
  • '21. 1월 : 제로페이 프로모션 추진 계획 수립
  • '21. 상반기 : 제로페이 소비자 환급·가맹점 지원 사업 등 추진
담당부서
소상공인지원팀

소상공인 온라인 입점 지원

사업목적
지역 내 기술력과 상품성은 뛰어나지만 오프라인 판매방식에 한계가 있는 소상공인을 위해 온라인 점포 입점 지원
사업기간
'21. 3. ~ 12
사업대상
온라인 판매 가능 아이템 보유 소상공인
(자체 개발, 제조 및 제작, 디자인 제품을 보유한 자에 한함)
지원규모
자체디자인/직접제작 가능한 소상공인 100개점
사업내용
  • 온라인 점포 입점 관련 컨설팅 및 초기 마케팅 비용 지원
향후계획
  • 컨설턴트 모집 공고 : '21. 3.~4
  • 사업 참여 소상공인 모집 공고 : '21. 4.~5
  • 선정업체 평가(서면 및 현장실사) : '21. 5.~6
  • 선정업체 결정 및 사업 시행 : '21. 6.~12
담당부서
소상공인지원팀

소상공인 골목상권 활력사업

사업목적
소규모 점포가 밀집된 골목상권에 대한 특화 지원으로 신흥상권은 경남의 대표 상권으로 육성하고 위기상권은 공동체 역량강화 지원
사업기간
'21. 3. ~ 12
사업대상
경남 도내 골목상권 소상공인 공동체(10개소 내외)
지원규모
도내 소상공인 골목상권 공동체 3개소
사업내용
  • 골목내 개별점포에 대한 컨설팅 시행
  • 공용시설개선, 테마거리 육성 및 스토리텔링 개발
  • 이벤트(문화축제, 플리마켓 등) 개최
향후계획
  • 공고 접수 및 컨설턴트 모집 : '21. 3.~4
  • 현지실사 : '21. 5
  • 서류 및 면접심사 : '21. 5
  • 컨설턴트 배정 및 사업시행 : '21. 5.~8
  • 환경조성 및 세부사업협의 진행 : '21. 6.~11
담당부서
소상공인지원팀